심리검사 소개
1. K-WISC-III / K-WAIS (웩슬러 지능검사)
목적 : | 인지기능 및 전반적 적응능력 평가 |
특징 : | 상담자와 내담자가 일대일로 집중적인 검사를 실시하는 개인용 지능검사입니다. 전반적인 지능수준(IQ), 인지능력 및 효율성, 인지적 활동의 특징, 현재의 기능상태 등을 면밀히 평가하며, 세부적인 인지기능의 강점과 약점을 파악합니다. 아동/청소년용(K-WISC-III)과 성인용(K-WAIS)으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
2. MMPI(다면적 인성검사)
목적 : | 정서상태 및 성격특징 평가 |
특징 : | 내담자가 문항을 읽고 응답하는 자기보고식 성격검사입니다. 현재의 정서상태, 전반적인 성격특징, 심리적 갈등영역 등을 평가합니다. |
3. HTP / KFD (집-나무-사람 검사 / 가족화 검사)
목적 : | 성격특징 및 정서상태 평가 |
특징 : | 상담자와 내담자가 일대일로 실시하는 그림검사입니다. 그림으로 나타난 다양한 반응을 분석하여, 성격특징과 정서상태 및 가족관계를 평가합니다. |
4. SCT (문장완성검사)
목적 : | 정서상태, 대인관계, 갈등영역 평가 |
특징 : | 미완성 문장을 내담자가 직접 완성하는 방식의 글짓기검사입니다. 제시된 자극에 대한 반응을 분석하여, 다양한 갈등영역 및 이에 대한 태도를 평가합니다. |
5. U&I (학습유형검사)
목적 : | 학습 성격유형 및 학습 행동상태 평가 |
특징 : | 학습유형에 따른 교과목 수업방식에 다양한 대안을 제시하며, 진로지도 및 적성개발에 도움이 됩니다. 성격유형에 따른 부모-자녀간의 대처방법들을 모색할 수 있습니다. (초등학생용 / 중·고등학생용 / 대학생용 / 일반용으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
6. KPIC (한국아동인성검사)
목적 : | 아동의 정신과적 장애를 선별·진단하고 인지와 정서 및 행동 특성을 다차원적으로 평가 |
특징 : | 아동의 발달, 정서, 행동, 대인관계 그리고 현실접촉의 영역에 있어서 아동의 현재의 위치를 표준점수로 나타내주므로 의뢰가 적합한지 그리고 중점적으로 혹은 우선적으로 평가되어야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결정하고 대략적인 진단적 윤곽을 형성합니다. |
7. ATA (정밀주의력검사)
목적 : | 아동 및 청소년의 정밀주의력 평가 |
특징 : | 청각 및 시각 두 가지 영역으로 나누어 부주의 및 충동적인 특성을 알아보고, 정보처리의 오류가 있는지의 여부 및 주의집중력 및 충동조절 능력, ADHD를 감별 및 평가할 수 있습니다. |
8. AMHI(정신건강검사)
목적 : | 현재의 심리적 상태를 파악 및 미래정신건강 평가 |
특징 : | 심리적 안녕감 및 심리적 고통의 정도를 확인하고, 사회적 스트레스/가정 내 스트레스/학업 스트레스/스트레스 만성도를 측정하여, 개인의 심리적 자원(대인관계, 자존감, 통제력, 사회적기술 등)을 파악합니다. (초등학생용 / 중·고등학생용으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
9. MBTI / MMTIC (성격유형검사)
목적 : | 성격유형 및 심리적 특성 평가 |
특징 : | 자기 이해 및 행동특성 이해, 부모-자녀간의 관계이해, 타인이해, 능력발휘 및 진로·직업에 도움이 됩니다. 아동·청소년용(MMTIC) 과 성인용(MBTI)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
10. MLST (학습전략검사)
목적 : | 학습과정의 습관적, 행동적, 전략적 효율성을 측정 |
특징 : | 학업 성취도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인인 심리적 특성(우울, 짜증 등)과 동기 수준(경쟁동기, 학습동기 등)에 대한 정보 및 행동적 정보(시간관리, 수업태도, 노트필기 등)가 함께 제공되어 포괄적인 관점과 차원에서 학업 성취상의 문제를 이해할 수 있다. (초등학생용 / 중·고등학생용 / 대학생용으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
11. Holland (진로탐색검사)
목적 : | 진학학교선택, 전공선택, 직업선택, 평생의 진로방향 및 생활방식 평가 |
특징 : | 6개의 직업적 성격유형 즉, 실재형(R), 탐구혐(I), 예술형(A),사회형(S)기억형(E), 관습형(C)을 측정하고 진로유형(성격유형)에 따라 전공학과 직업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대상은 고등학교3년, 대학생, 성인입니다.) |
12. Holland (진로발달검사)
목적 : | 진로발달성숙의 정도와 진로발달의 성격유형 평가 |
특징 : | 진로의식, 진로발달 및 진로성숙의 정도를 측정하면서 진로의 방향성을 알아 학생들의 진학 및 직업선택에 도움을 드리며, (대상은 초등학교 4학년~중학교1학년입니다.) |
※ 참고사항※
- 평가시간 : 검사종류에 따라서 1시간~1시간30분 이상이 소요됩니다.
- 문제의 특성과 필요에 따라, 추가적인 검사를 포함시킬 수 있습니다.
- 결과면담 : 자료의 분석과 종합이 필요하므로, 약 1주일 후에 담당 선생님께서 평가 결과를 자세하게 설명해드립니다.
- 평가시간 : 검사종류에 따라서 1시간~1시간30분 이상이 소요됩니다.
- 문제의 특성과 필요에 따라, 추가적인 검사를 포함시킬 수 있습니다.
- 결과면담 : 자료의 분석과 종합이 필요하므로, 약 1주일 후에 담당 선생님께서 평가 결과를 자세하게 설명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