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래놀이치료
모래놀이치료는 모래상자를 꾸미는 과정에서 아동 자신의 경험, 소망, 감정, 갈등 등이 투사되고,
아동은 치료자와의 치료적 관계 속에서 자기 자신을 하나씩 알아가게 되면서
자신이 누구인지, 진정으로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자기 마음속에 무엇이 있고,
마음에 따라 자기의 행동이나 생활이 어떻게 영향을 받는지 이해하게 됩니다.
이러한 과정에서 아동 자신에게 잠재된 성장과 치유의 힘이 작동을 하면서
자신의 어려움을 해결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정신적인 성숙을 이루게 됩니다.
아동은 치료자와의 치료적 관계 속에서 자기 자신을 하나씩 알아가게 되면서
자신이 누구인지, 진정으로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자기 마음속에 무엇이 있고,
마음에 따라 자기의 행동이나 생활이 어떻게 영향을 받는지 이해하게 됩니다.
이러한 과정에서 아동 자신에게 잠재된 성장과 치유의 힘이 작동을 하면서
자신의 어려움을 해결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정신적인 성숙을 이루게 됩니다.
*치료대상 *
- 언어적인 표현이 미숙한 아동
- 정서적인 문제로 인한 말더듬기나 전반적인 의사소통에 어려움이 있는 아동
- 소심하거나 위축된 아동
- 틱장애가 있는 아동
- 유뇨, 야뇨, 유분의 문제가 있는 아동
- 부모와 분리불안의 어려움, 학교나 유치원 거부증이 있는 아동
- 선택적 함묵증(예; 집에서만 이야기하고 외부에서는 말을 안함)을 보이는 아동
- 부모와 적절한 애착이 맺어지지 않은 아동
- 우울 및 불안한 증상을 보이는 아동
- 학교 적응에 어려움을 보이는 아동(또래와의 관계, 왕따, 학업)
- 갑작스런 사건으로 심리적 외상을 입은 아동(교통사고, 창피한 일을 당함, 주변인의 죽음 등)
- 관계의 어려움을 보이는 아동(형제, 또래, 부모 등)
- 인터넷이나 TV프로그램 등 한 두가지 활동에 중독 증상을 보이는 아동
- 가족내 어려움이 있는 아동(부부갈등, 이혼, 별거, 재혼, 가족 중 환자가 있음 등)
- 언어적인 표현이 미숙한 아동
- 정서적인 문제로 인한 말더듬기나 전반적인 의사소통에 어려움이 있는 아동
- 소심하거나 위축된 아동
- 틱장애가 있는 아동
- 유뇨, 야뇨, 유분의 문제가 있는 아동
- 부모와 분리불안의 어려움, 학교나 유치원 거부증이 있는 아동
- 선택적 함묵증(예; 집에서만 이야기하고 외부에서는 말을 안함)을 보이는 아동
- 부모와 적절한 애착이 맺어지지 않은 아동
- 우울 및 불안한 증상을 보이는 아동
- 학교 적응에 어려움을 보이는 아동(또래와의 관계, 왕따, 학업)
- 갑작스런 사건으로 심리적 외상을 입은 아동(교통사고, 창피한 일을 당함, 주변인의 죽음 등)
- 관계의 어려움을 보이는 아동(형제, 또래, 부모 등)
- 인터넷이나 TV프로그램 등 한 두가지 활동에 중독 증상을 보이는 아동
- 가족내 어려움이 있는 아동(부부갈등, 이혼, 별거, 재혼, 가족 중 환자가 있음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