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치료
놀이치료는 놀이를 통해 자신의 경험, 갈등, 감정, 소망, 욕구, 걱정 등을 자연스럽게 표현하게 되는데,
치료사가 옆에서 이를 지켜보면서 이해하고 수용하며 공감해주면 아동은 치료사와의 신뢰감을
바탕으로 점점 더 깊이 내면의 것들을 표현하게 됩니다.
이러한 과정에서 정서적 재경험을 통해 아동의 억압된 감정이 해소되고
갈등에 대한 통찰이 이루어지면서 아동은 자신감을 회복하고
자신의 긍정적인 힘을 키워나가게 됩니다.
또한 자기 연령에 맞는 적절한 사회정서발달을 이루게 되고,
또래와의 관계도 개선이 될 뿐만 아니라
부모자녀관계도 바람직하게 변화될 수 있습니다.
치료사가 옆에서 이를 지켜보면서 이해하고 수용하며 공감해주면 아동은 치료사와의 신뢰감을
바탕으로 점점 더 깊이 내면의 것들을 표현하게 됩니다.
이러한 과정에서 정서적 재경험을 통해 아동의 억압된 감정이 해소되고
갈등에 대한 통찰이 이루어지면서 아동은 자신감을 회복하고
자신의 긍정적인 힘을 키워나가게 됩니다.
또한 자기 연령에 맞는 적절한 사회정서발달을 이루게 되고,
또래와의 관계도 개선이 될 뿐만 아니라
부모자녀관계도 바람직하게 변화될 수 있습니다.
*치료대상 *
- 정서적인 문제로 인한 말더듬기나 전반적인 의사소통에 어려움이 있는 아동
- 부주의, 충동성, 과잉행동, 도벽, 거짓말, 반항 과 같은 행동장애가 있는 아동
- 틱장애가 있는 아동
- 유뇨, 야뇨, 유분의 문제가 있는 아동
- 부모와 분리불안의 어려움, 학교나 유치원 거부증이 있는 아동
- 부모와 적절한 애착이 맺어지지 않은 아동
- 우울 및 불안한 증상을 보이는 아동
- 학교 적응에 어려움을 보이는 아동(또래와의 관계, 왕따, 학업)
- 갑작스런 사건으로 심리적 외상을 입은 아동
- 인터넷이나 TV프로그램 등 한 두가지 활동에 중독 증상을 보이는 아동
- 가족 내 어려움이 있는 아동(부부갈등, 이혼, 별거, 재혼, 가족 중 환자가 있음 등)
- 정서적인 문제로 인한 말더듬기나 전반적인 의사소통에 어려움이 있는 아동
- 부주의, 충동성, 과잉행동, 도벽, 거짓말, 반항 과 같은 행동장애가 있는 아동
- 틱장애가 있는 아동
- 유뇨, 야뇨, 유분의 문제가 있는 아동
- 부모와 분리불안의 어려움, 학교나 유치원 거부증이 있는 아동
- 부모와 적절한 애착이 맺어지지 않은 아동
- 우울 및 불안한 증상을 보이는 아동
- 학교 적응에 어려움을 보이는 아동(또래와의 관계, 왕따, 학업)
- 갑작스런 사건으로 심리적 외상을 입은 아동
- 인터넷이나 TV프로그램 등 한 두가지 활동에 중독 증상을 보이는 아동
- 가족 내 어려움이 있는 아동(부부갈등, 이혼, 별거, 재혼, 가족 중 환자가 있음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