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술훈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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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술훈련
- 뇌성마비 자료
1. 입술을 부드럽게 하기
a. 손끝으로 잡아 부드럽게 하기
b. 혀끝으로 윗입술과 아랫입술을 핥기 - 혀를 길게 내지 않기(딱딱해 지므로)
c. 입술을 가볍게 닫고, 혀를 입술좌우로 움직이며 반복하기 - 유아는 사탕을 이용
2. [유유....]의 연습
* /우/ 발음 시 입술을 관 모양으로 뾰족하게 하지 말 것. - 입술이 딱딱해짐. 뺨이 오목해짐
/유/ 연습 시 ; 효과가 크고 자연스럽다
같이 거울을 사용하여 모방시키기
구각을 짓지 말 것
입술을 딱딱하게 하지 말 것
/이/, /우/의 이음화 현상을 일으키지 않도록 하기
촛불끄기처럼 강하게 숨을 내쉬지 않도록 하기
3. [마, 바, 파]의 연습
; 거울을 향하여 모방
숨쉬기는 일상회화와 같은 속도로 할 것
지도자는 고의로 입술을 크게 벌리지 말 것 (입모양을 자연스럽게 할 것)
/파/ - 강하게 호기를 내지 말 것 (폭발적인 음이 되고, 입술이 딱딱해지고 소리도 좋지 않다)
/바/ - /파/보다 입술을 가볍게 닫고 발성. 음을 계속하여 반복발성
/마/ - /바/보다 입술을 가볍게 할 것. (강하게 닫지 말 것)
▻ 어떠한 방법으로도 가능하지 않은 아동
a. 치료사의 입술에 손을 갖다대어 긴장하고 있지 않음을 인지
b. 아동의 손가락 네 개를 아랫입술로 생각, 치료사의 손가락 네 개를 윗입술로 생각하게 하고 양순폐 쇄의 상태가 어떠한지 촉지시킴
. 나이 많은 아동은 연속음을 선택하는 것도 좋음.
4. 밀짚 스트로
; 아동에게 빨대를 물게 한 후, 양손으로 스트로를 잡게하고 /바바바.../를 연습시켜 진동을 느끼게 함. - 비닐제품은 사용하지 말 것.
5. /이/를 중성으로 한 입술소리의 연습
; /미, 비/음이 나올 때 뺨이나 입술에 힘이 들어가지 않도록 할 것.
비음화가 많은 아동 - 입에 작은 물건을 물게하여 /미, 비/를 발음시켜 입에서 숨이 나온다는 것 을 인지시킴.
6. /우/를 중성으로 하는 음의 연습
; /유/와 같이 입술을 오므리고 갑자기 터뜨리듯이 발성해서는 안됨(자연스러운 모방이 중요)
. /무/를 발성할 수 없는 아동 - 치료사의 아랫입술에 아동의 손을 갖다대어 지도자가 /무/를 발성
입술에 압력을 주지 말 것
7. [와와]의 연습
; /오/음에 가까운 구형을 시킨 다음 입술을 폐쇄시키지 않는다는 것을 이해시키고, 손가락을 입술사 이에 넣어서 /와/를 발음시킨 다음 손가락을 뺌
.입술을 오므리면 안됨 - 혀를 딱딱하게 한다.
.모음부 /아/로 옮겨갈 때 턱이 밑으로 떨어지지 않게 할 것
./우와/로 발음하지 않도록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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