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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구조화된 화용적 의사소통 중재

    페이지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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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작성자 해피마인드
    댓글 댓글 0건   조회Hit 1,139회   작성일Date 21-07-26 15:58

    본문

    강은희박선희(2007). 구조화된 화용적 의사소통 중재가 무발화 자폐성 아동의 의사소통 행동에 미치는 효과특수교육저널 이론과 실천(8권 4)

     

    서론

    교육현장에서는 계속해서 자폐 아동들이 증가하고 있으며다양한 교육적 및 치료적 접근

    이 더욱 시급하게 요구됨

     

    1. 화용적 의사소통 중재란

    -말하는 사람에게 자신의 의도와 상황에 맞게 표현하는 능력을 의미하며듣는 사람에게

    있어서 말하는 사람의 의도를 인식하고 이해하는 능력을 의미한다(김영태, 1997).

    2. 화용적 의사소통 중재가 필요한 이유

    -자폐 아동은 초기 의사소통 기능이 가능하더라도 언어의 적절한 사용 능력이 부족함

    -기능성을 강조하여 실생활에 우선적으로 필요한 의사소통기술을 가르칠 수 있음

    -심도의 자폐성 아동들에게 유용하게 사용

    -일반화에 효과적

    3. 비판점

    -임상의 효율성이 떨어짐

    4. 본 연구의 목적

    -본 중재를 무발화 자폐성 아동들에게 적용하여 부적절한 의사소통 행동과 구어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봄으로써 구조적인 환경과 촉진적인 전략을 활용한 구조화된 화용적 의사소통 중재의 유용함을 알아보고자 함

    5. 연구 문제

    (1) 구조화된 화용적 의사소통 중재가 무발화 자폐성 아동의 부적절한 의사소통 행동을 감 소시키는가?

    (2) 구조화된 화용적 중재가 무발화 자폐성 아동의 구어를 증가시키는가?

     

    연구 방법

    1. 연구 대상

    -자발적인 의사소통 시도가 제한적인 아동

    대상 아동

    성별

    연령()

    사회성

    (SMS)

    자폐성

    (CARS)

    수용언어

    연령(개월)

    (SELSI)

    표현언어

    연령(개월)

    (SELSI)

    A

    6;0

    41

    40

    23

    10

    B

    5;3

    43

    40

    17

    15

    C

    4;7

    50

    44

    12

    8

    -의사소통적 기능이 있더라도 그 사용 빈도가 낮고 부적절한 수단을 사용

    2. 평가도구

    1) 의사소통 형태 평가

    -아동의 행동을 두 가지로 나누어 기록

    ➀ 의사소통 행동 자해공격성짜증내기울기한 단어두단어 이상의 구어사용

    ➁ 구어 평가 반향어무의미한 중얼거림 제외

    -두 가지 의사소통 행동이 동시에 나타난 경우는 보다 발전된 의사소통 형태 기록

    3. 연구 설계 및 절차

    1) 연구 설계

    -대상간 중다기초선 설계(multiple baseline across subjects design) 사용

    -중재 이전에 기초선 평가 실시

    -치료 중 4회기마다 중재 평가를 실시하여 개선도에 대하여 비교 분석

    2) 연구 절차

    (1) 기초선 단계

    -아동에게 구조화된 놀이 상황을 제공

    -Wetherby와 Prizant(1996)가 제시한 초기 의사소통 촉진전략 활용하여 3회 이상 실시

    -각 회기 당 20분 동안 실시

    -평가회기 후 비디오 분석을 통해 부적절한 의사소통 행동과 구어를 분석하고 평가

    (2) 중재 단계

    -중재 회기는 30분 동안 실시

    -의사소통 상대자와 촉진자가 함께 사진교환지적하기몸짓을 통해 목표행동 중재

    -여섯 개의 주된 장난감과 아동의 선호에 따른 1~3개의 장난감 추가로 배치

    -의사소통 기능을 세 가지 의사소통 의도(행동통제공동관심사회적 상호작용)로 나눔

    -의사소통 기회를 7(사물 요구하기행동 요구하기거부하기언급하기정보 제공 하 기관심 끌기인사하기)의 초기 의사소통 의도에 따라 최소 3회 이상 의사소통을 유 발함

    화용적 의사소통

    사물

    요구하기

    행동

    요구하기

    거부

    하기

    언급

    하기

    정보

    제공하기

    관심

    끌기

    인사

    하기

    의사소통 목표행동

    사진 교환

    사물

    내밀기

    손 또는 고개 좌우로 흔들기

    지적

    하기

    지적

    하기

    의사소통 강대자 신체 두드리기

    고개 숙이기 또는 흔들기

    구조화된 촉진 전략

    의사소통촉진전략

    사물을 보여주고 손이 닿지 않는데 놓음

     

     

    아동이 하기 어렵게 놀이의 부분을 조작하여 제시

    좋아하는 사물을 제거하거나싷어하는 사물을 준다

    사물을 가만히 쳐다본다

     

     

     

     

    두 가지제시하고 어느 것을 선택할래?” 라고 한다

    좋아하는 사물로 관심을 끌고 다른일을 한다

     

    만날 때와 헤어질 때 고개 숙여 인사한다

     

     

    촉진자 전략

    의사소통 촉진전략에 따라 의사소통을 유도하였을 때, 5초 동안 아동이 반응을 보이지 않거나 목표 행동을 보이지 않는 경우에 아동의 신체를 촉구하여 목표 의사소통 행동을 수행하도록 한다.

    -중재 평가는 치료 4회기마다 중재에 대한 아동의 의사소통 행동과 구어 사용을 기록

    (3) 연구 장소 및 기간

    -통합어린이집 내 언어치료실에서 실시

    -연구기간 : 2006년 6월 12~10월 2일이며 주3(각 30실시

    4. 자료수집

    -비디오카메라에 녹화하여 아동과 의사소통 상대자의 발화 모두 전사

    -아동의 의사소통 중 반복적으로 지칭하거나 행동하는 경우는 한 번만 기록

    -사물이나 행동을 요구하지 않고 독립적으로 수행하거나 의미를 알 수 없는 경우는 빈도 수에서 제외

    -구어 사용 빈도 각 구어 사용 형태 빈도 총 의사소통 행동 수 (백분율로 나타냄)

    결과

    1. 부적절한 의사소통 행동 변화

    (1) A 아동

    -기초선 평가에서 평균 10~15%의 부적절한 의사소통 행동

    -중재 이후 점차 감소평가 4회기 이후에는 부적절한 의사소통 행동 보이지 않음

    (2) B 아동

    -기초선 평가에서 평균 20~57%의 부적절한 의사소통 행동

    -중재 이후 점차 감소평가 5,6 회기에서는 4% 이하의 낮은 출현율